본문 바로가기
Music/Ranking

[Top 5] 역대 최고의 기타리스트 / Greatest Guitarists of All Time

by Gamjaboy 2017. 4. 30.
반응형

밴드 음악에서 제일 많이 주목을 받는 악기는 기타가 아닐까 싶습니다. 부드럽고 섬세한 어쿠스틱 사운드에서 날카롭고 귀를 자극하는 일렉트릭 사운드까지, 기타는 밴드 음악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악기입니다.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는 만큼, 지금까지 많은 훌륭한 기타리스트들이 배출되었습니다.

이번 시간엔 미국의 잡지 Rolling Stone에서 선정한 역대 최고의 기타리스트 Top 5를 준비했습니다.



5위


Jeff Beck (제프 벡)
국적: 영국
출생: 1944년 6월 24일
대표 활동: The Yardbirds(야드버드), Jeff Beck Group(제프 벡 그룹), Beck, Bogert & Appice (벡, 보거트 & 어피스)
장르: 브루스 락, 하드 락



영국 출신의 전설적인 그룹 야드버르의 소속의 제프 벡이 5위를 차지했습니다. 블루스 락, 하드 락뿐만 아니라 퓨전 재즈까지 다양한 음악 장르에 두각을 보이며 획기적인 음색을 창조하는데 많은 노력을 했습니다. 기타리스트의 기타리스트로 불리울 정도로 출중한 기타 실력과 테크닉을 겸비하였습니다. 대표곡으로는 스티비 원더의 Cause We`ve Ended as Lover를 커버한 기타 연주곡이 있는데, 섬세하고 엄청난 기타 테크닉이 아주 인상적인 연주입니다. 로큰롤 명예의 전당에 2번 헌액이 되며(야드버드와 솔로 활동) 밴드나 솔로로 매우 성공한 기타리스였습니다.



4위


Keith Richards(키스 리차드)
국적: 영국
출생: 1943년 12월 18일
대표 활동: The Rolling Stones (롤링 스톤스)
장르: 락, 락앤롤, 블루스


4위는 살아있는 전설 밴드 The Rolling Stones(롤링 스톤스)의 기타리스트인 키스 리차드입니다. 롤링 스톤스의 대표곡인 Satisfaction의 작곡가로도 유명하며, 이 노래의 리프는 지금까지도 최고의 기타 리프 중 하나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Sympathy for Devil에서는 키스 리차드 특유의 날카롭고 신경질적인 기타 연주를 선보이며 자신의 기타 실력을 유감없이 발휘하였습니다. 기타 연주 이외에도 뛰어난 작곡가로써 롤링 스톤스의 보컬 Mick Jagger(믹 재거)와 함께 Rolling Stones의 대표곡들을 만들었습니다. 


3위


Jimmy Page (지미 페이지)
국적: 영국
출생: 1944년 1월 9일
대표 활동: The Yardbirds(야드버드), Led Zeppelin(레드 제플린) 등
장르: 락, 브루스, 하드 락



지미 페이지가 3위를 올랐습니다. 야드버드 해체 후 최고의 락 밴드 중 하나인 레드 제플린을 결성하며 전성기를 보냈습니다. 기타 연주가 해야 하는 모든 걸 제일 잘 표현하는 기타리스트로 불릴 정도로 노래 분위기에 맞는 연주를 했습니다. 레드 제플린의 대표곡 중 하나인 Stairway to Heaven에서 선보인 더블넥 기타는 그의 트레이드 마크로 남았습니다. 이후 지미 페이지의 더블넥 기타 연주는 이후 기타리스트에게 많은 영향력을 미쳤습니다. (대표적으로 건즈 엔 로지스의 기타리스트 슬래쉬가 있습니다.) 지미 페이지 또한 제프 벡과 마찬가지로 야드버드와 레드 제플린으로 2번이나 로큰롤 명예의 전당에 헌액되었습니다.



2위


Eric Clapton (에릭 클랩튼)
국적: 영국
출생: 1945년 3월 30일
대표 활동: The Yardbirds(야드버드), Cream(크림) 등.
장르: 브루스 락, 락


기타의 신이라고 불리는 에릭 클랩튼이 2위를 차지했습니다. 브루스에 심취하여 기타 연주를 시작한 에릭 클랩튼은 브루스와 브루스 락 음악에 가장 많은 영향력을 끼친 기타리스트 중 하나입니다. 기타의 신 이라는 별명 외에 Slowhand(슬로우 핸드)라고도 불립니다. 이는 에릭 클랩튼이 열정적인 연주로 인해 공연 중 기타줄이 자주 끊어졌는데, 기타줄을 교체하는 동안 관객이 어서 빨리 교체하라는 뉘앙스로 천천히 박수를 쳤습니다. Slow clap 즉 느린 박수라는 표현이 이때 생겨났고 이걸 착안하여 슬로우핸드라는 별명이 탄생하였습니다. 
대표곡으로는 Tears in Heaven, Wonderful Tonight, Change the World 등이 있습니다. 


1위


Jimi Hendrix (지미 헨드릭스)
국적: 미국
출생: 1942년 11월 27일
대표 활동: Jimi James and Blue Flames(지미 제임스 앤드 블루 플레임스), The Jimi Hendrix Experience(지미 헨드릭스 익스피리언스)
장르: 락, 사이키델릭 락, 하드 락



자타 공인 최고의 기타리스트인 지미 헨드릭스가 1위로 선정이 되었습니다. 이로 기타 줄을 뜯어서 연주하기, 왼손잡이인 그가 오른손으로 연주하기, 등으로 돌려 연주하기 등 단순히 기타 연주뿐만 아니라 퍼포먼스로도 많이 알려진 기타리스트입니다. 그 당시 시도하지 않았던 기타 이펙터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일렉트릭 기타 연주의 새로운 시대를 연 장본입니다. 
천재는 일찍 세상을 떠난다는 공식처럼, 지미 헨드릭스도 27세의 젊은 나이에 유명을 달리했습니다. 수면제를 먹고 잠이 들었다가 본인이 한 토에 질식사를 하며 천재 기타리스트의 생은 마감되었습니다.
지미 헨드릭스는 젊은 나이에 타계하여 음악계에 활동한 기간은 불과 4년이었지만, 그 영향력은 어마어마했습니다. 일렉트릭 기타의 역사는 지미 헨드릭스 이전과 이후로 나눠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기타리스트로써 최고의 업적을 남겼습니다.



지금까지 미국 잡지 롤링 스톤에서 선정한 역대 기타리스트 Top 5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70-80년대에 전성기를 이룬 밴드 출신의 영국 기타리스트가 상위권에 대거 올라와 있다는 게 조금 놀랍습니다. 그 당시 영국에서 밴드 음악이 얼마나 성행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걸출한 기타리스트들이 생겨나지 않았나 싶습니다. 개인적으로 지미 헨드릭스가 조금 더 활동을 하였다면 또 다른 차원의 기타 연주가 생겨나지 않았을까 생각하기도 합니다.

지금까지 최고의 기타리스트 Top 5였습니다.


[사진 출처: 구글 이미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