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usic/Ranking

[TOP 5] 역대 가장 비싼 뮤직비디오 / Most Expensive Music Videos

by Gamjaboy 2017. 4. 24.
반응형

뮤직비디오는 노래의 의미를 영상으로 표현하여 우리에게 시작적으로 음악을 듣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제는 뮤직비디오도 하나의 예술 장르로 표현할 수 있는데, 지금까지 만들어진 뮤직비디오 중에 가장 많은 예산이 들어간 뮤직 비디오 Top 5를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5위


Aqua(아쿠아) - Cartoon Heroes
비용: $3,500,000




Barbie Girl로 한 번에 스타덤에 오른 그룹 아쿠아의 Cartoon Heroes가 5위를 차지했습니다. 아쿠아의 2집 앨범 Aquarius에 수록된 Cartoon Heroes는 본인들의 메가 히트인 Barbie Girl에 비하면 조금 저조한 성적을 거뒀지만, 유럽을 필두로 미국에서도 큰 인기를 얻었습니다. 
노래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가사에 만화 영웅인 스파이더맨과 슈퍼맨이 등장합니다. 하지만 이들을 영웅으로 취급하지 않고 살짝 비꼬아서 묘사하는데, 스파이더맨은 거미 공포증 있는 사람으로, 슈퍼맨은 크립톤이 아닌 네버랜드(피터팬이 사는 나라)에서 온 걸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만화와 현실에 차이가 있음을 우리에게 교훈적으로 알리고 있는 거 같습니다.
뮤직비디오는 지구를 침공한 외계 생명체를 상대하기 위해 우주에서 숙면 중이던 아쿠아 맴버들이 호출이 되어 지구를 구하는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조금은 유치하고 뻔한 내용의 이 뮤직비디오는 그래픽에 많은 비용을 투자하며 5 위를 차지했습니다. 솔직히 투자에 비해 퀄리티나 수준은 조금 떨어지는 느낌입니다.


4위


Guns N Roses(건스 앤 로지스) - Estranged
비용: $4,000,000




4위에는 미국의 하드락 밴드인 건스 앤 로지스의 Estranged 올랐습니다. 무려 9분 23초의 긴 뮤직비디오로 마치 그들의 다른 대표곡인 Don`t Cry와 November Rain과 같이 3부작의 마무리를 짓는 내용입니다. 뮤직비디오에는 리드 싱어인 Axl Rose(엑슬 로즈)가 SWAT Team에 쫓기는 영상, 독일 뮌헨에서의 콘서트 영상, 특이한 돌고래 컴퓨터 그래픽, 바닷속에 뛰어드는 액슬 로즈, 바다 한가운데서 연주하는 Slash(슬래시 - 리드 기타리스트) 등 다양한 내용을 담고 있지만 그렇다고 딱히 내용이 막 매력적이지 않다는 평가가 많습니다. 


3위


Michael Jackson(마이클 잭슨) - Black or White
비용: $4,000,000+


3위를 차지한 노래는 마이클 잭슨의 Black or White입니다. 8집 앨범에 수록되며 1991년에 발표된 이 곡은 마이클 잭슨의 대표 곡 중에 하나로 우리에게 많이 알려진 노래입니다. 당시 최고의 인기를 얻고 있던 Macaulay Culkin(맥컬리 컬킨)이 출연하며 대중의 이목을 끌었습니다. 11분에 달하는 이 뮤직비디오는 인종차별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는 노래인 만큼, 전통 태국 안무가, 미국 인디언, 인도 안무가와 러시아인들까지 대거 출연하고 있습니다. 또한 뮤직비디오 중반부에는 세계 다양한 인종의 사람들이 화면이 바뀌며 출연하여 인종차별에 대한 본인의 의지를 잘 알려주고 있습니다. 후반부의 검은 표범에서 변신한 마이클 잭슨이 솔로 댄스가 매우 인상적인 뮤직비디오이기도 합니다.


2위


Madonna(마돈나) - Express Yourself
비용: $5,000,000






마돈나의 Express Yourself가 2위를 차지했습니다. 그녀의 4집 앨범인 Like a Prayer에 수록된 곡으로 만들어질 당시 가장 비싼 뮤직비디오였습니다. 독일 영화 'Metropolis'에 영감을 받아 제작한 뮤직비디오로, 화려한 영상미가 돋보이는 뮤비입니다. 마돈나는 이 뮤비 속에서 글래머스러운 여성으로 등장하며 근육질의 남자들의 주인으로 묘사됩니다. 이 남자들 중 한 명을 선택하여 사랑에 빠지는 내용을 담고 있는데, 여성성을 많이 강조하고 있는 부분입니다.


1위


Michael & Jannet Jackson(마이클 & 자넷 잭슨) - Scream
비용: $7,000,000


대망의 1위는 마이클과 자넷 잭슨 남매의 Scream 이 차지했습니다. 마이클 잭슨의 9집 앨범에 수록된 곡으로 여동생인 자넷 잭슨과 듀엣으로 작업한 노래입니다. 이 뮤직비디오의 제작비는 무려 700만 달러로, 현재 시세로 따진다면 약 1억 1000만 달러의 어마어마한 예산의 뮤직비디오입니다. (한화로는 약 120억 원). 우주 비행선의 배경으로 한 이 뮤직비디오에는 많은 컴퓨터 그래픽이 사용되었고, 특수 효과와 다양한 조명들이 사용되었습니다. 현재 이 뮤직비디오는 기네스북에 세계에서 가장 비싼 뮤직비디오로 등재되어 있습니다.
미디어에 본인들에 대한 오해와 오보를 보복하는 심정을 다룬 Scream은 발표 당시 약 6400만 명이 시청을 하여 선풍적인 인기를 얻었습니다. 그리고 그해 그래미에서 뮤직비디오 상을 수상하며 그 인기를 입증했습니다.

지금까지 가장 많은 예산이 든 뮤직비디오 Top 5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