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usic/Ranking

[Top 5] 유명한 베이스 라인 / Famous Bass Line

by Gamjaboy 2017. 5. 10.
반응형

이번 시간엔 Top5 순위는 아니고, 우리에게 잘 알려진 유명한 베이스 라인 몇 개를 소개해볼까 합니다. 베이스는 배부분 노래의 뒤에서 묵묵히 채워주는 역할을 담당하지만, 가끔은 노래의 주인공이 되기도 합니다. 독특한 라인으로 노래보다 더 유명해진 베이스 라인 몇 개를 알아보겠습니다.


Queen
Another Bites the Dust

그룹 퀸의 8집 앨범에 수록된 Another Bites the Dust입니다. 이전에 음악 작업에 많이 참여하지 않던 베이시트스  디컨이 만든 작품으로 베이스 라인이 아주 독특한 노래입니다. 베이스 라인에 프레디 머큐리의 목소리가 더해지면서 퀸 특유의 색깔이 잘 드러나는 노래입니다. 노래 발표 후 많은 인기를 얻으며 미국 빌보드 차트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록키의 OST로 사용될 뻔하였지만, 퀸과 영화사 사이에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Survivor의 Eye in the Tiger가 대신 사용되었습니다.
한번 들으면 잊히지 않은 베이스 라인이 인상적인 퀸의 Another Bite the Dust입니다.





Michael Jackson
Billie Jean

마이클 잭슨 하면 바로 떠오르는 노래 중 하나인, Billie Jean입니다. 마이클 잭슨의 메가 히트 앨범인 6집 Thriller에 수록된 노래로 미국 빌보드 순위에 7주 동안 1위에 올랐습니다. 간결한 드럼 비트 위에 중독성 있는 베이스 라인을 넣으며 노래를 완전체로 만들었습니다. 반복되는 베이스 라인은 묘한 중독성을 만들어 냅니다. 많은 연예인들이 마이클 잭슨 춤을 따라 할 때 많이 사용되며 우리에게 널리 알려진 노래이기도 합니다. 



Ben E. King
Stand by Me

미국 싱어송라이터 Ben E. King 의 Stand by Me 또한 들어보셨을 겁니다. 동명의 영화 Stand by Me 의 OST로도 유명한 이 노래는 흑인 특유의 소울이 잘 묻어나는 노래입니다. 다른 노래들과 다르게 일렉트릭 베이스 기타가 아닌 더블베이스(컨트라 베이스)가 사용되면서 조금 더 클래식하고 차분한 음색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워낙 유명하고 인기가 많은 노래라, 다양한 분야에서 배경음악으로 사용되었고 많은 가수들이 커버를 하였습니다. 



Beatles
Come Together

비틀즈의 Come Together는 베이스 라인 소개에 빠지지 않는 당골 손님입니다. 폴 멕카트니를 최고의 베이시스트 중 한 명으로 불리게 한 노래이기도 합니다. 비틀즈의 실질적인 마지막 앨범인 11집 Abbey Road의 오프닝 노래로 수록되었고, 미국 빌보드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독특한 베이스 라인으로 시작되는 이 노래는 시작부터 노래에 대한 아주 강렬한 인상을 남겨줍니다. 많은 의미를 담고 있는 노래로 가사 또한 독특한데, 자세한 내용은 아래 Come Together 포스팅을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http://gamjaboy.tistory.com/24





James Brown
I Feel Good

이 노래는 James Brown의 시원한 가창력이 돋보이는 노래이지만, 한편으로 베이스 라인도 매우 잘 알려져 있습니다. 1965년에 발표된 이 노래는 빌보드 순위는 3위까지 올랐으며, Rhythm & Blues 싱글에는 1위를 차지하며 많은 사랑을 받은 James Brown의 대표곡입니다. 유명한 뮤지션들이 대거 참여하였는데, 유명한 펑크 뮤지션인 Maceo Parker(마세오 파커)가 같이 연주하기도 하였습니다. 펑크 음악이 거론될 때 빠지지 않는 노래로 베이스 라인이 아주 중독성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우리에게 많이 알려지고 유명한 베이스 라인 몇 개를 알아봤습니다. 기존 베이스 이미지를 벗어나 노래의 스포트라이트를 받는 베이스의 변신이 너무 멋집니다. 앞으로도 베이스가 돋보이는 노래가 많이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